해오름기프트판촉물

0
3409

취재기자: 기프트서울 김 건 아 (thegift0688|@gmail.com)

대한민국 판촉물 온라인 가맹사업분야 1위
“세상에 누구든 소중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러기에 사람과 사람의 만남은 모두 중요하다”

믿음으로 맺어진 부부이자, 인터넷 사업으로 힘든 IMF시절을 함께 이겨내고 지금은 우리나라
판촉물 프랜차이즈 업계의 1위 기업 해오름기프트의 신승용, 박형숙 두 대표를 만나 보았다.

신승용-박형숙 공동대표 인터뷰

-해오름기프트는 우리나라의 판촉물 프랜차이즈 선도업체입니다. 소개 부탁합니다.

해오름기프트는 제이씨엘코리아의 대표적 인터넷 사업팀 브랜드네임입니다.
2008년부터 온라인으로 판촉물 판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저희는 온라인프랜차이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3년 법인전환을 하였으며 현재 900여 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판촉물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의 시작과, 홍보, 안정적 상품 업데이트 등 가맹점들의 사업 번창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두 분은 어떻게 함께 판촉물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저희는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왔고 형편이 어려워 소규모의 자본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다가 인터넷 사업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이 발전하여 판촉물판매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도 처음에는 판촉물 사이트를 분양받아 사업을 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판촉물 사업이라는 것이 본사로부터 상품관리 및 많은 도움을 받아야 진행이 되는 것인데, 너무 부족한 점이 많아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2008년도 말에는 독자적으로 홈페이지를 개발 하였고 이때부터 본격적인 판촉물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오름기프트 홈페이지는 2008년 말에 만들어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10년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판촉물 분양몰 업계에서 해오름기프트를 선두회사로 키우셨고,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 비결이 무엇입니까?

기존의 판촉물 업체들은 본사 위주의 운영을 해왔다면, 저희는 가맹점 위주의 운영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가맹점의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끊임없이 살피고, 가맹점 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나 판촉물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업주들을 위해 고객과의 상담, 홍보, 온라인 마케팅 방법 등 저희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살려 최대한 가맹점의 입장에서 도와드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점이 해오름기프트를 찾아주신 가맹점 사장님들도 만족하고 저희역시 발전하게 된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박형숙 신승용 공동대표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해오름기프트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현재 900여개의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저희는 공급처에서 상품등록을 하면 900개의 전 가맹점에 모두 오픈이 됩니다. 공급처의 입장에서도 저희 해오름을 선택한다면 약 1000여명의 딜러가 순식간에 생겨나는 것이 됩니다. 그것은 바로 판매와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타 업체에 비하여 분양가가 저렴하지는 않아도 저희 해오름 기프트를 선택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해오름기프트는 판촉물 창업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도 유명한데요,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해 이야기해주세요.

저희가 처음 판촉물 사업을 시작했을 때가 2008년인데요. 정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때 느꼈던 것이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단 한마디의 조언이나 작은 도움이 얼마나 절실한지 알았습니다. 그런 점을 알기에 저희는 최대한 가맹점의 성공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물론 어떤 분들은 경쟁사를 키우는 것이라는 우려도 있으시지만, 저희는 저희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고, 다른 업체들도 그들만의 장점을 가지고 사업에 힘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저희만 살아남는 것이 아닌, 다 함께 나누는 것이 저희의 사명이라고 생각 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촉물 프랜차이즈 사업은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현재 약 90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하고 있으신데요, 이에 따른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처음에는 저 혼자 광고관리, 판매관리, 상품관리, 가맹점관리를 모두 해내느라 솔직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커지면서 전담 직원을 뽑아 각자담당을 맡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커지고 직원이 늘어나면서는 실질적 소득이 줄어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30여명의 직원들이 자신의 일처럼 맡아 진행하고 있어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살아있는 기업은 결코 “안정적”일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규모가 커지고 안정적 수입이 생기면서 어느 정도 마음을 놓을 수는 있겠지만, 그 안의 실상은 항상 새로운 흐름을 파악하고 준비해야하는 전쟁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판촉물 사업을 하시면서 어떤 점이 제일 힘드셨나요?

사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가 가장 힘든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영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광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모르는 것 투성이었죠, 누가 시원스럽게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고, 답답함의 연속이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광고비 나가는 것도 무서웠고요.(웃음) 하지만 판촉물 판매 사업은 사업시작 첫달부터 곧바로 이익이 나는 사업입니다. 저희는 판촉물을 판매하면서 매달 결산을 하는데, 한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만큼 안전한 사업이기도 하다는 얘기죠. 힘든점 보다는 “이사업 시작하기 잘했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부분만 아니라 판촉물 판매사업도 함께 하고 계신데요, 판매사업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상품이나 주문이 있으신가요?

요즘은 인터넷을 통한 판촉물 사업의 대중화로 소규모의 사업자나 개인사업자도 많으신데요. 예전에 한 영세한 소규모 사업자께서 엄청난 대량의 주문을 받아 일을 진행하는데 기본자금이 부족하여 공장에 주문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도움을 요청하신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 저희가 국내에서 원단구매와 제작까지 모두 직접 제작하여 납품 기일까지 맞춰드린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요즘 추천하고 싶으신 판촉 상품이 있다면?

요즘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보니 소형 공기 청청기나 미세먼지 마스크등이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어느 고객에게도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관련 상품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해오름기프트사의 직원들을 위한 복지나 회사만의 자랑할 점이 있다면?

저희 회사는 회식이 없습니다. 대신 마음이 맞는 직원들끼리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모임들을 만들어 무척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그런 동호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 직장에서 동료들과 더 많은 생활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생활이 더 즐거울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3년차 직원들에게는 1달의 유급 휴가를 주고 있습니다.
잠시라도 빈 직원의 자리는 매출이나 회사운영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만, 저희는 우리 회사에 입사해 함께 일하는 사람 한명, 한명이 가장 큰 자산이고 소중한 인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회사가 커가는 동안 직원들과 함께 커나가고 함께 나눌 수 있는 그런 회사로 만들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회사의 비전

앞으로 대한민국에서 해오름기프트 산하의 가맹점 없이는 판촉물 사업을 하기는 힘들다. 라는 말을 들어 보고 싶습니다. 아직은 그런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앞으로 해오름기프트가 대한민국 판촉물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굳힐 수 있을 만큼 성장시켜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1500개의 가맹점을 목표로 노력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 적립금 제도의 활성화와 모바일 쿠폰제도를 저희 해오름기프트를 포함한 모든 가맹점에 도입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항상 가맹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해오름기프트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오름기프트의 가맹점이 되어 판촉물 판매 사업을 해보고 싶으신 미래의 사장님들께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희가 처음 판촉물 사업을 시작 했을 때와 지금을 비교해 보면 광고비도 많이 인상된 상태라 환경이 그렇게 좋아진 것 같지는 않지만, 판촉물 사업은 스스로 연구하고 노력해 나가는 사람에게는 얼마든지 환경을 뛰어넘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어느 사업 분야든지 마찬가지겠지만, 본인이 얼마나 열정을 쏟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판촉물 사업은 기초자금이 없어도, 점포가 없어도, 일인 사업자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입니다. 다만, 가맹점에 대한 교육이 잘되고 있는지와 상품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충분히 확인 하신 후 시작하시기를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 신승용 , 박형숙 대표

취향이 비슷해 영화보기가 취미라고 하는 신승용, 박형숙 대표는 신작이 나오면 꼭 함께 보러 나간다고 한다. 그 외에도 부부가 함께하는 등산을 즐기는 편이나 요즘은 미세먼지 많은 날씨 탓에 등산을 못하고 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날씨가 풀리면 근처 한강변이라도 나가서 걷는 것을 좋아한다. 이렇게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항상 함께하는 두 분에게 오랜 시간 함께 일을 하면 많이 싸우거나 불편하지 않으신가? 라는 기자의 질문에 전혀 그런점은 없다고 말하는 신승용 대표는
“저희는 IMF라는 힘든 시기를 함께 겪어 내고 지내온 동지이자 친구이며, 박형숙 대표는 가정에서는 제 안사람으로써 가족과 연로하신 부모님을 모두 보살피며,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훌륭한 아내이자 사업 동반자로 제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라는 아내자랑으로 말을 맺었다.

판촉물 시장 전망 및 사업성

/ 온라인 판촉물 시장의 전망
2008년기준 인터넷 판촉물 판매업체 수는 대략 3,500여개로 추산되며, 이중 대부분이 소규모 임대 분양쇼핑몰 형태의 1인기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규모를 감안하면 한 인터넷 쇼핑몰업체가 소화할 수 있는 최대 매출액은 연간 400억 정도이며 순이익 20억이상까지도 가능합니다.

/ 사업성 (예상 수익구조)
현재 쇼핑몰(1 인기업 기준)의 월 매출액은 500만원에서 3억이상으로 매출액 편차가 큰 편입니다.
월별 수익금액도 120여만원에서 7000여만원으로 차이가 많습니다. 가맹점의 노력여하에 따라 큰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갈수도 있습니다.

기업명: ㈜제이씨엘코리아 (해오름기프트)
홈페이지: www.jclgift.com
메일주소: jclgift@naver.com
사업의 종류: 전자상거래, 홈페이지제작, 광고대행 등 전자상거래업체
기업구분: 중소기업 / 공공기관우선구매(여성기업)
주소: 서울 강서구 양천로57길 26 비젼타워 302호
전화 : 02-2647-3093
대표자: 박형숙, 신승용 공동대표
설립일: 1999년 1월, (2013년 1월 22일 법인전환)
종업원수: 30명
인증현황: ISO-9001인증, 메인비즈 인증

판촉물 판매 사업의 특징

01 판촉물은 그 광고효과가 뛰어납니다.
판촉물의 광고효과는 그 어떤 광고수단보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곧바로 회사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겉과를 가지다 주며 저비용으로 회사의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킬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광고 수단입니다.

02 판촉물 및 기념품시장은 지급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판촉물과 기념품시장은 약 20조원 규모이며, 이중 20% 정도가 직 / 간접적으로 인터넷쇼핑 물을, 통하여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판촉물 및 기념품 시장은 지금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03 다른업종에 비하여 가격 경쟁력이 탁월합니다.
현재 판촉물쇼핑몰에는 50,000여 종류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다량구매 다량판매의 특성때문에 소량판매의 일반 쇼핑몰보다 원가경쟁력이 특히 우수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50%~20%의 핀매마진을 볼 수 있습니다.

04 무점포 무자본 창업이 가능합니다.
판촉물 판매사업은 재고부담 없고 자금압박도 없는 사업이므로 무점포 1인기업 형태로 창업하기에 적당합니다.

05 컴맹이라도 1주일만 교육받으시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저희 “판촉클럽” 에서는 가맹점시스템을 완비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창업하시면 몇일간의 교육으로 누구나 쉽게 창업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가맹점 개설 절차

01, 펀촉을 창업 상담 문의
전화상담이나 방문 상담 모두 가능하며, 방문상담은 미리 예약하셔야 가능합니다.
전화 : 02-2647-3093 이메일 : 7club@naver.com
02, 가맹점 신청 및 계약체결
가맹점 신청서(본사양식)와 초기 가맹비(또는 세팅비)만 납부하시면 가맹점 계약이 완료된 것으로 합니다.

혜오름기프트에서는 가맹점의 사업성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1. 10명의 전문 MD가 상품 관리(신규상품등록, 상품정보 수정, 최저가 가격 유지)를 책임집니다.
  2. 보유하신 도메인에 쇼핑몰을 새롭게 제작하여 연결해드립니다.
  3. 보유하신 도메인이 없을 때에는 본사소유의 도메인을 무료로 지원해 드립니다.
  4. 본사와 제조업체가 직접 업데이트를 책임 관리합니다.
  5. 다양한 샘플 사이트를 보유하여 가맹점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6. 지사가 원할경우 판매 및 영업상담을 적극 지원해 드립니다
  7. 제품 1만여개의 사진과 정보가 실린 홍보 책자를 지원함.
  8. 지사장님의 명함을 제작하여 드립니다.
  9. 제조사 정보를 100% 공개해 드립니다
  10. 판촉물 최근 판매동향 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11. 관리자를 위한 홈페이지 기본교육
  12. 검색엔진 등록 및 홍보 교육
  13. 온라인광고 운영 방법 교육
  14. 고객 대응 요령 교육
  15. 제품 기본 교육
  16. 마케팅 및 영업방법 교육
  17. 오픈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법적 절차를 알려드립니다.

판촉물 거래 과정

01 광고 & 홍보On / Off-line 매체에 광고와 홍보를 합니다.

02 고객문의 및 상담
판촉물은 거의 모든거래가 상담을 통하여 이루어 집니다.
이유 ▶인쇄를 해야 합니다.
▶납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거래되는 금액이 고액입니다.

03 고객 요구사항 확인
재고·납기·인쇄가능 여부를 확인함
인쇄비, 배송비, 공급가 등을 확인함

04 고객과 계약 체결
고객으로부터 제품 대금을 100% 받으셔야 합니다.
광고문구 및 회사로고파일 등 인쇄시안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고객에게 요청)

05 발주서 및 인쇄시안 작성
공급처와의 계약은 대부분 발주서를 공급처에 보내고 서로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짐. 액수가 크거나 중요한 계약건의 경우 별도의 계약서 작성
인쇄시안은 대부분 공급처에서 무료로 만들어 주지만 불가능할 경우 본사에서
지원(지사실비부담)

06 시안 확인 및 수정
만들어진 시안을 고객에게 보내주고, 고객이 고쳐줄것을 요구하며 시안을
수정한다.
고객이 0.K할때까지 수정작업을 반복한다. (최종시안 확정)

07 최종시안
공급처에 최종시안대로 제품을 제작해줄것을 요청한다.

08 공급처에 수시로 문의
납품에 차질이 없는지 공급처에 수시로 확인한다.

09 제품 제작완료 및 배송
제품제작이 완료되면 제품대금을 공급처에 송금하고 배송지 확인 등 고객정보를
다시 한번 공급처와 확인한다.
송장번호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알려준다.

10 고객 만족도 확인
고객을 만족시켜야만 재구매의 의사가 높아집니다.
사업의 성패는 재구매의 많고 적음에 달려있음을 항상 기억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