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편리함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는 회사… 한국세라프”

    0
    554

    반백년이 넘도록 60여년의 세월을 오로지 장인정신으로 가위, 칼을 비롯한 다양한 주방 용품 을 전문으로 생산하면서 근래에는 “벅칼(BUKCAL)” 브랜드로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시장에서 도 많이 홍보되어 있는 이 업계를 굳게 지키고 있는 한국 세라프 김영훈사장과 인터뷰를 했다

    취재기자: 기프트서울 이종화 대기자 thegift0688@gmail.com

    상 호 : 한국세라프

    대표이사 : 김영훈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북항로207번길 45

    전 화 : 032-527-8380

    팩 스 : 032-529-8081

    홈페이지 : www.bukcal.com

    이 메 일 : eseragh@gmail.com

    창립년도 : 1960년

    업태,종목 : 제조,주방용 조리기구 제조,판매

    연 혁

    1960년 : 상랑가위 설립 1991년 : 상람금속으로 상호 변경 2003년 : 한국세라프로 상호 변경 2009년 : 2009년도 장애인 표준사업장 선정 수출 유망 중소기업 지정(인천 중소기업청) 특허청장 표창장 수여 대통령업무보고 참석 중소기업청(청와대) 2010년 : 중소기업청장 표창장 수여 인천광역시 유망중소기업 선정 2011년 : 푸랑크푸르트 소비재 박람회 참가(1회) 인천광역시 송영길시장 본사방문 인천광역시 비전기업 선정 살균 및 건조기능이 구비된 주방용품 수납기구 특허 2012년 : 푸랑크푸르트 암비엔떼 소비재 박람회 참가(2회) 장애인 표준 사업장 인증 2013년 : 벅칼GD(good design)선정 등록 벅칼 큐브 조리기구 세트 특허 및 디자인등록 벅칼 큐브 조리기구세트 개발 2014년 : (주)다이소 아성산업 장애인 고용에관한 협약서 체결 2015년 : 푸랑크푸르트암비안떼 소비자박람회 참가(3회) 모듈화 수납기구 특허 출원 2016년 : 일본Niji Japan 가위 수출 다이소 아성산업 공정거래 협약 체결 교촌 치킨 숙성용기 특허등록 인천광역시 유정복시장 표창장 수여 2017년 : ISO9001-2008인증 모듈화 수납기구 중국 특허등록 중소기업 진흥공단 표창장 수여 2018년 : 벅칼 캔들 중국 특허 등록 벅칼캔들 패밀리세트 1호,벅칼 클래식 품질 우수제품 지정 2019년 : 현재 사옥으로 이전(인천광역시 서구 북항로 207번길45)

    한국세라프 회사 전경

    Q. 회사설립이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설립일과 설립 동기에 대해서 말씀 해주세요.

    저의 회사는 부친께서 1960년도에 설립하셨습니다. 설 립 당시 우리 나라 경제가 무척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저 의 부친께서도 전남 장흥에서 상경 하신후 생업을 위해 가위와 참빗을 들고 방문 판매 영업을 하셨는 데 이때에 가위와 칼도 숫돌로 갈아주는 일까지 하시면서 단골고객 이 늘어나자 판매량이 급속도로 증가 됨에 따라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해 직접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한 것이 동기가 되었습니다

    Q. 회사설립이 반백년이 넘었으니 그동안 우여 곡절도 많 았겠네요.

    그렇습니다 부친께서 처음 가위를 생산할 당시는 다른 업체들처럼 가위 를 대장간에서 쇠를 달구어 만들었지만 빠른 시간에 대량생산이 어려워 해결방법으로 주물가위 를 만들게 되었고 이때에 삼랑금속을 창업하시 고 회사 규모가 점점 확장 됨에 따라 프레스 사출기로 제작을 하 다가 이제는날 끝 디자인 변경을 개발하여 보다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들게 되 었습니다. 이와같은 과정을 지나오 면서 너무 힘이 들었습니다. 저의 부친께서는 가위를 제조하시는 과정에서 사출기에 서 튕겨 나온 파 편 때문에 세상을 떠나는 사고도 있었고 저 역시 손가락 3개가 절단 되 는 어려운 일도 있었네요.

    Q. 이렇게 어려운 사고가 있었는데도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가 있었나요?

    제가 이 일을 하게 된 것은 1991년 군 전역후 부친을 통 하여 여러가지 기술을 열심히 익히는 중 1998연 불의의 사고를 당하시면서 남긴 유훈 때문이었습니다.

    Q. 그럼 한국세라프가 장애인 기업 선정과 장애인 표준 사 업장 으로 선정된 것은 언제였나요?

    2008년에 장애인 기업으로 선정 되었구요 장애인 표준 사업장은 2009 년에 선정 되었습니다.

    Q. 장애인 표준사업장에 대해서 설명 부탁합니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란 고용시장에서 취업기회가 상대 적으로 적은 장애 인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고 안정된 근 무를 통해 장애인들의 안정적 생활 유지를 목적으로 운 영되는 사업장을 말합니다. 좀더 설명을 한다면 장애인 사업장 인증 요건은 장애근 로자가 최소 10 명 이상이 되어야 하며 상시근로자의 30%이상을 장애인을 고용으로 채 용하고 상시 근로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중증장애인으로 고용하여야 하 는데 저의 회사는 이러한 인증 요건을 모두 충족 했습니다 현 재저의 회 사는 직원 30명중 20명이 장애인 입니다.

    Q. 장애인을 고용하면 불편한 점은 없나요?

    없습니다, 오히려 좋은 점이 많습니다. 생산성은 조금 떨 어질지 모르지 만 우선 성실하고 집중력을 가지고 업무 에 충실하며 근태조건이 매우 좋 습니다 그래서 서로 가 족 같은 마음으로 자신의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 는 모습 을 보며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Q. 생산되는 제품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칼,집게, 야채칼, 강판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주방용 조리기구와 생활 용품 세트등 무려200여종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Q. 제품 종류가 매우 다양하네요, 제품개발에 많은 힘을 드리고 있군요.

    맞습니다,신제품 개발을 우리는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 다. 지속적인 개 발을 위해 총 매출액의 10%를 개발비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벅칼 브랜드도 개발하여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Q. 주력 상품이되고 있는 벅칼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벅칼(BUKCAL)은 우리회사의 브랜드입니다.

    벅칼은 첫 째, 기능성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신개념 조리 기구로 써 벅칼 클래식은 물방울이 떨어져 형성되는 크라운 모 양이고 벅칼 캔들은 캔들 모양을 띄고 있으며 벅칼 큐브 는 제품의 활용 용도에 따라 분리 또는 통 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 제품마다 디자인이 매우 특징이 있고 아름다우며 새로워 싱크대 위의 장식 으로도 매우 훌륭 합니다.

    둘 째, 벅칼은 하나의 제품속에 식도 과도 집게 야채칼 가위등이 모두 들 어 있어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구태여 씽크대 서 랍장에 다른 물품과 함 께 넣고 사용하는 불편함이 없는 위생적이고 실용 성이 뛰어납니다.

    셋 째, 제품 자체가 열에 강한 특수 플라스틱 소재로 제 작되어 끓는 물이 담긴 냄비에 1분이나 2분간 벅칼을 넣 다가 빼면 완벽하게 소독 되는 위생적으로 디자인 된 매 우 실용성 있는 제품입니다.

    넷 째, 장애인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하나 하나에 점자 표식 이 되어 소외계층을 배려한 제품이라 말할 수 있겠네요.

    Q. 유통시장과 주요거래처 그리고 수출하고 있는 국가를 소개 해주세요.

    창업 초창기 때는 판촉시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지금은 유명 한 대형매장이 거의 90%를 차지하는 주요 거래처가 되고 있습니다, 이 를테면 이마트, 다이소, 교 촌 치킨, 햄튼, CJ제일제당등이 있으며 판촉시 장으로도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벅칼브랜드가 해외에도 많이 홍보되어 현재 미국,베트 남, 중국, 일본등으 로 주방용품들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Q. 그동안 받았던 수상 경력도 말씀해주세요

    중소기업 벤처 기업장관 표창을 비롯하여 특허청장, 인 천광역시장, 중소 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부터 표창을 받았습니다,

    인증, 수상 현황

    Q. 언제 이곳으로 회사를 이전 하였으며 규모에 대해서도 말 씀해 주세요

    부평 천청동에서 이곳으로 이전한 것은 올해 1월입니다. 회 사규모는 대 지730평이고 5층 건물로써 연건평 1300평 입 니다. 1층은 기계실,출고 대 기실, 물품창고로 활용되고 있으며 2층은 사무실, 디자인실, 전시장, 3층 은 포장실 완제 품 창고, 4층은 자재창고, 5층은 휴게실로 활용하고 있으 며 특히 장애인들의 활용을 위해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Q. 끝으로 김사장님의 경영 방법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회사자체를 개인의 소유로 생각하기보다는 직원 모두 가 함께 공유하는 “우리회사”라는 생각을하고 열정,도전, 변 화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직원 모두와 더불어한 가족이 되어 밀어주고 끌어주는 협동하는 마음으로 지끔까지도 그랬듯이 앞으로 도 그런 자세로 기업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