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판촉물 볼펜 메카 “핫트라인 이정호대표”

    0
    48

    취재기자: 기프트서울 김 건 아 (thegift0688|@gmail.com)

    상호: 핫트라인

    대표: 이정호 주소: 서울강서구강서로466 등촌동 우리벤처타운203호

    전화: 02-3662-0277

    홈페이지: http://www.hotpen.co.kr

    이메일 : hotlinepen@hanmail.net

    창립일: 1989년

    직원수: 13명

    업태종목: 제조 / 볼펜 문구류

    주력상품: 판촉용 볼펜

    주력시장: 판촉물 도매 100%

    매출비중: 온라인 60% 오프라인 40%

    우리나라 판촉물 시장에서 30년의 역 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판촉물 필 기구전문생산업체 핫트라인을 방문하였 다. 조용하지만 강하게 회사를 이끌고 있 는 이정호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핫트라인은 판촉용 볼펜전문 업체로서 각 종 전시회등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업연혁에서 볼 수 있듯 어떻 게 지금까지 사업을 이끌어 왔는지 궁금합 니다. 성장 과정과 핫트라인 지난 역사에 대하여 부탁합니다.

    저희는 올해로 30년의 역사를 가 지고 있는, 오로지 필기구만 성실하게 제조판매 회사입니 다. 사업을 시작했 던 초창기부터 제 품을 제조하여 수 출을 먼저 시작 했 습니다. 2002년에는 미국에 진출하여 세계적인 판 촉물 관련단체인 ASI, PPAI에 가입하여 마이애미, 시카고, 라스베이거스 등의 전 시회에 직접 참가하면서 미국과 유럽 남미 가 저희회사 주요시장 이였습니다. 지금은 수출보다 한국판촉물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봄, 가을, 문구조합, 제조협 회, 공예협동조합이 매년 주최하는 판촉물 선물용품전시회에 20년 이상 참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필기류의 제조라는 것이 워낙 노동집약적인 분야지만 오랜 시간 축 척된 기술력으로 국내와 중국에서 OEM방 식으로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핫트라인은 어떻게 처음 필기구류로 판촉 물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예전에는 판촉물이라는 단어도 생소하던 시절이었고, 판촉물은 타올, 라이타, 볼펜, 성냥 등의 몇 안 되는 제품들뿐이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필기구를 제조하여, 수출을 하던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수출위주로 사업을 하다, 점차 조금씩 국내 내수와 판촉물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게 된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판촉물 제품으로 사업을 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한국에서 판촉물협회에 가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업계에 진출하 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20여년 지났습니다. 그전에는 대한민국 의 판촉물이라는 것은 영세한 기업들이 거의 가내 수공업수준으로 만들어내던 제품들뿐 이었지요. 그런데 협회가 생기고 조직화가 되면서 판촉물 시장이 개척되고, 점차 규모가 커진 것이지요. 저희는 당시까지만 해도 수출을 위주로 하던 기업이라 국내의 판촉물 시 장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중국 제조업제들 부상과 함께 수출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지 요. 마침 판촉물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본격적으로 판촉용 볼펜을 만들기에 시작했습니다.

    -핫트라인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는 오랜시간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이 핫트라인의 강점입니다. 그리고 필기구의 특성 상 핵심부품들이 아주 중요한데요, 저희는 고품질의 부품을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제품의 품질에 자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약1,500여종의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 객이 원하시는 상품은 즉시 납품해 드릴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을 일정한 재고를 직접 보유 하고 있습니다.

    -타 업체와 비교되는 핫트라인 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는 소비자와 직접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오직 딜러업체에게만 제품을 100% 공급합 니다. 전국에 수많은 딜러(판촉물 전문판매자) 업체들에게만 공급하기 때문에 판촉물은 일정한 가격을 공장에서 유지시켜 주어야 딜러가 공장을 믿고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장 눈앞의 작은 이익 때문에 마 구잡이식으로 물건을 공급을 남발한다면, 이는 과잉공급을 불러일으키고 결국 시장 의 가격을 흐리게 합니다. 그것은 결과적 으로 판촉물 사업을 하는 중간 유통업자들 과 딜러들 그리고 결과적으로 제품을 제조 하는 업체들에게 타격이 되돌아옵니다. 그 리고 타 업체와 비교되는 포장과 제품의 품질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판촉물은 빠른 납기일(48시간)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딜러들이 마음 놓고 주문을 받을 수 있지 요. 그래서 이 많은 상품들 모두 일정한 수 량의 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납품 후 제품의 문제가 있을시 즉시 반품/환불 처리해드리는 A/S시스템을 가 지고 있습니다. 판촉물제조업체로서 가장 기본인 제품의 품질과 재고자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판촉물제조업체로서 기술개발과 제품의 품질유지도 중요하지만 또 하나 중요한 것 이 일정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앞서 대표님께서 말씀하신 딜러들이 마음 놓고 주문을 받을 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들고 있는 제품의 수가 궁금합니다. 몇 종이나 됩니까? 그리고 재고는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요.

    상품의 수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만 큼 많다는 뜻이지요. 대략 3천 여종이 됩 디다. 재고는 항상 오백만 피스이상 보유 하고 있습니다.

    -와 대단하군요. 판촉물제조업이 쉬운 것 이 아니군요. 언제 나갈지 모르는 제품을 항 상 재고를 가지고 있는 다는 것이 쉬운 일 이 아닌데요. 자본 없이는 제조업은 불가능 하겠습니다. 모든 산업이 마찬가지 입니다. 경쟁은 심화되고 과잉공급과 가격이 파괴 되고 있습니다. 대표님처럼 일정한 가격을 유지하고 재고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고 있는 판촉물 시장에 대한 현재와 미래를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청년구직자들이 갈곳이 없습니다. 새롭게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스펙도 좋고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판촉물사업에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들에 게 오랜 경험을 들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국내 판촉물시장은 너무나 좁습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고 볼 수 있지요. 판촉물 시장은 큰 자본이 없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뛰어 들어 사업을 시작하고, 그에 비례해서 금방 문을 닫는 사람들도 많지요. 경쟁이 치열한 만큼 안일한 생각으로 사업에 뛰어 들어서는 안 됩니다. 직접제조는 어렵습니다. 저희처럼 오랜 경험과 판촉물전문제조업체 상품을 찾을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주문을 받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지만 주문을 마음 놓고 받을 수 있 는 상품을 찾는것이 우선 선별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상품이 시장에 가격형성이 어떻 게 되어 있는지도 공부를 해야합니다. 관련단체에도 가입하여 선배들께 조언도 듣고요. 성실하게 노력하고 신뢰를 쌓다보면 많은 자본 없이도 판촉물사업은 가능합니다.

    앞으로 판촉물 시장은 더욱 치열해 질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치열한 함께 판촉물업계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쟁에서 살아남는 사람들과 기업들은 더욱 성장 발전 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만드신 상품 중 핫트라인을 대 표하는 상품은 어떤 제품입니까?

    사업 초창기에는 필기류 제조를 하는 업 체가 몇 군데 없었습니다. 이름만대도 아 는 중견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지요. 그 중에 저희 업체가 20년 전 직접 개발, 디자인한 ‘제네브’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초창기의 대박상품으로 지금까 지도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으로 유럽과 미국, 러시아, 칠레 까지도 수출하던 상품 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워낙 다양한 디 자인의 좋은 제품들과 중국에서 넘어온 카 피제품이 넘쳐나다 보니 그 수요가 떨어졌 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주문이 들어오고 있 는 효자상품입니다. 그리고 자개를 넣어 디자인한 나폴레옹이 라는 고급 만년필 선물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핫트라인에서 가장 주력 하고 있는 일이 무엇입니까?

    세계 최고의 제조 볼펜업체 BIC브랜드 를 총판계약을 했습니다. 요즘 어느 분야 든 불경기라는 말이 많이 들리는데, 저희 는 꾸준히 영업을 해나갈 수 있어 항상 감 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IG 의 판촉물 총판대리점으로써 더욱 발전시 켜나가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회사를 운영하시면서 경영철학 을 이야기해 주세요.

    저희 핫트라인은 대한민국에서 판촉용 볼펜분야에서는 대표적인 기업이라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품의 품질에 있어 고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신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신뢰를 이어가기 위해 매일 성실하게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믿음과 신뢰 성실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직원들에게나 대표님께서 개인적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 해주세요.

    저희 회사에는 근속기간이 25년, 15년 장기근속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가족 같은 분들이지요. 항상 저희 회사 직원들이 건강하기를 바라고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함께 발전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판촉용볼펜 대명사 핫트라인이 될 때까 지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겠습니다.

    용어해설

    ASI(Advertising Specialty Institute)는 미국에서 판촉물전문산업(주로 홍보 제품을 만들어 배포)에 종사하는 업체 들을 지원 교육하는 영리단체이다. ASI의 구성원은 글로벌 유통업체 아웃스탠딩 브랜딩과 같은 판촉 제품 유통업 체뿐만 아니라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를 모두 포함한다. ASI의 주력사업은 협력업체의 제품을 카탈로그로 정리, 분 류하는 것으로, 판촉 제품 유통업체와 판매직원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ASI는 카탈로그 서비스 외에도 홍보 제품 산업을 위한 잡지 및 정보 문헌을 발행하고 매년 컨벤션도 개최한다. “ASI 쇼”는 일년내내 미국의 몇몇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PPAI(Promotional Products Association International) 국제판촉상품협회는 판촉 제품을 제조, 수입 및 재판매하 는 사람, 판촉 제품 산업 자체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식, 자원 및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하는 미국 판촉상품을 공급하는 리더들의 협회다.